[배당주]미국 대표 배당주 배당투자 시뮬레이션(feat. 엑슨모빌(XOM), AT&T(T), 페더럴 인베스트(FRT)

반응형

 

 

배당주 투자는 정말 옳은 투자 방법인가??

 

배당투자란?

배당 투자란 배당금으로 재투자를 하여 해당 주식의 보유 수를 늘리면서 배당금을 늘리는 투자방법을 의미한다.

 

시뮬레이션 대상 기업은?

미국 대표 배당주 3가지를 골라봤다.

각각의 산업을 대표하는 주식으로 정유 업종의 엑슨모빌, 통신회사 AT&T, 그리고 부동산 회사 페더럴 인베스트이다.

 

각 회사의 정보는 아래와 같다. (출처: 네이버 증권)

① 엑슨모빌(XOM)

출처 나무위키

)

엑슨 모빌은 에너지 사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 회사는 원유 및 천연 가스의 탐사, 생산, 무역, 운송, 판매와 원유, 천연 가스, 석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 및 다양한 특수 제품의 제조, 운송, 판매에 종사하고 있다.
업스트림 부문은 원유 및 천연 가스를 탐사하고 생산한다.

다운스트림은 석유 제품을 제조, 거래, 판매한다.

이 회사의 정제와 공급은 전 세계 고객에게 다양한 연료, 윤활유 및 기타 제품과 공급원료를 제공하는 제조 공장, 운송 시스템 및 유통 센터의 글로벌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화학 부문은 석유화학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한다. 화학 사업부는 올레핀, 폴리올레핀, 방향족 및 기타 다양한 석유화학제품을 공급한다.

 

②AT&T(T)

출처: 나무위키

AT&T는 지주회사이다.

이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통신, 미디어 및 기술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커뮤니케이션, WarnerMedia, 라틴 아메리카의 세 가지 부문을 통해 운영된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은 소비자에게 무선 및 유선 통신, 비디오 및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의 사업부에는 Mobility, Entertainment Group, Business Wireline가 있다.

WarnerMedia 부문은 다양한 물리적형식과 디지털 형식을 통해 장편 영화, 텔레비전, 게임 및 기타 콘텐츠를 개발, 제작, 배포한다. WarnerMedia 부문에는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Xandr도 포함된다.
Xandr는 광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라틴 아메리카 부문은 멕시코에서 무선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의 SKT라고 보면 된다.)

 

③페더럴 리얼티 인베스트(FRT)

출처: 나무위키

페더럴 리얼티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는 주식 부동산 투자 신탁 (REIT)입니다.
당사는 주로 미국의 북동부 및 중부 대서양 지역뿐만 아니라 캘리포니아 및 사우스 플로리다의 선택된 대도시 시장에서 풍요로운 지역 사회에 위치한 소매 및 혼합 사용 부동산의 소유권, 관리 및 재개발을 전문으로합니다.
이 세입자는 개인 사업자부터 전국 소매 업체 또는 세입자 그룹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시뮬레이션

2019년부터 21년 현재(9월)까지는 배당 투자 시뮬레이션 결과이다.

50,000 달러(한화로 약 550만원) 투자했다고 했을 때, 나온 결과이다.

분기별 받은 배당금을 주식으로 사서 재투자하는 것으로, 배당락 기준으로 주식을 매수 하는 것을 기본으로 했다.

 

1. 엑슨모빌

지난 3년간 배당투자 시뮬레이션

최종 결과는 -11.29%로 형편없는 수치로 보이지만, 주가 변화 (-22.48%)에 대비하면 그래도 약 11% 나은 수치이다.

 

2. AT&T

지난 3년간 배당투자 시뮬레이션

최종 결과는 7.58%로 나쁘지 않다. 주가 변화 (-6.38%)에 대비하면 그래도 약 13% 나은 수치이다.

2년 반 수익률로 보면 연평균 약 3%의 수익률이다.

 

3. 페더럴 리얼티 인베스트먼트

최종 결과는 -5.71%이고, 주가 변화 (-12.77%)에 대비하면 그래도 약 7% 나은 수치이다.

주가에 대비해 선방하는 수치이지, 단순 투자의 수익률로 보면 좋지 않다.

 


맺음말
고배당주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건 아니다.
해당 주식을 진짜 몇십년 팔지 않을 것을 각오로 한다면 좋을 수는 있지만, 최소 2~3년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는 그리 매력적인 투자로 볼 수 없을 것 같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