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일본 여행 출입국 간소화 및 대중교통 패스 (일본 데이패스, 스마트패스, VJW)
- 여행정보
- 2023. 10. 21.
코로나가 풀리면서 많은 분들이 가까운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저도 얼마 전 후쿠오카를 다녀오면서, 직접 사용했던 서비스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가 소개한 서비스들을 활용하면, 인천공항에서 출국 수속할 때 시간을 아낄 수 있고, 일본에 입국할 때도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데이패스 (버스, 지하철 등)를 손쉽게 결제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그 3가지 서비스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출국 수속 간소화 서비스: 스마트 패스(Smart Pass)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만든 앱입니다. 출국 수속을 위해 줄을 서 있는데, 옆에 입간판을 보고 호기심에 한번 설치 및 가입을 해봤습니다. 여권도 마침들고 있겠다 가입은 순조롭게 되었고, 활성화도 바로 되었습니다. 저는 덕분에 줄에서 나와 스마트 패스를 위한 줄로 가서 바로 통과를 하게 되었고, 일행들보다 15분 정도 더 빨리 출국장으로 들어 갈 수 있었습니다.
여권과 얼굴로 한 번 등록하면 최대 5년까지 사용 가능하고 모바일 탑승권, 종이 탑승권 등록 가능합니다.
일본 입국 간소화 서비스: Visit Japan Web (VJW)
입국 수속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입국 수속시, '입국 심사', '세관 신고', '면세 구입'등을 웹으로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이전에 공항 혹은 비행기에서 종이에 펜으로 쓰던 그것을 웹 서비스화 한겁니다. 이거 생각보다 편합니다. 일본 공항 도착하면 VJW 사용 관광객은 따로 안내를 할 만큼 한국인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첨에 가입 후 등록이 좀 불편할 순 있어도 한번 해 놓으면 굉장히 편합니다. QR코드 두개를 발급 받게 되는데 이를 캡쳐해서 가지고 있으면, 일본에서 입국 심사 시, 이 QR을 스캔하면 입국 수속이 거의 완료 됩니다.
일본 대중교통 데이패스 앱: 마이루트앱
일본 여행 전 가장 고민되던게 데이패스를 미리 끊고 갈지, 공항에서 살지, 지하철이나 시내에서 살지 였는데, 다 필요없었습니다. 데이패스는 버스나 지하철 혹은 버스+지하철이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을 한 앱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바로 마이루트 앱입니다. 온라인으로 사는 거여서 할인도 받을 수 있고, 실물을 받으러 갈 필요도 없으며, 앱이니깐 너무 간편 합니다. 데이패스 구매 후, 활성화 되는 시점으로 24시간 이용이 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여행은 즐겁게 가야합니다. 그 시작인 출국과 입국 수속에서 부터 진을 다 빼버리면 즐거운 여행도 힘들어지기 마련이죠. 제가 직접 겪어본 서비스니 한번 써보고 즐거운 여행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