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 기타지식
- 2021. 5. 22.
그로스 해킹이란??
스타트업에서 시작된 마케팅 기법으로, 제품의 판매와 노출을 목적으로 개발된 창의성과 분석적 사고, Socail 분석을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
(이런 그로스 해킹을 실제로 수행하는 사람을 그로스 해커(Growth Hacker) 라고 부름)
어떻게 수행하는가??
그로스 해킹은 실험 기반의 사고 방식이 중요한 마케팅 기법.
기존의 보편적인 판매를 위한 보수적인 방법이 아닌 새롭고 혁신적인 실험정신을 바탕으로 수행.
아래의 AARRR (Two A, Three R) 기법을 통해 수행.
AARRR??
Acquisition(유입): 유저가 얼마나 웹사이트/앱에 들어올 것인가?
Activation(활동): 유저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Retention(재방문): 유저들이 다시 돌아와 기획자가 유도한 행동을 하는가?
Referral(매출): 유저들이 판매자가 원하는 매출에 기여하는가?
Revenue(추천):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해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는가?
과거의 마케팅과 차이??
과거에는 어떻게 하면 제품을 잘 알리고 어필할 수 있을지 직접적인 방법에 대한 모색이 대부분.
하지만, 그로스 마케팅은 유입된 고객의 행동패턴을 분석해 최종 구매 단계까지 어떤 패턴으로 전환 되는지, 어떠한 행동을 통해 최종 구매 의사를 완료 짓는지에 촛점을 맞추어 분석
가장 중요한건 그로스 마케팅의 대상은 잠재고객이나 모든 일반 고객이 아닌 고품질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를 퍼포먼스 마케팅이라고 하는데,
잠재고객이 아닌 고품질의 사용자만 찾아내어 효과적, 효율적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로스 마케팅의 예시??
가방 브랜드인 "EVERKI"에서는 그로스 마케팅을 통해 매출 증대를 한 경험이 있다.
- 상품 소개 페이지의 웹로그를 분석
- 그 결과 제품 홍보 동영상을 시청한 고객이 시청하지 않은 고객보다 구매비율이 3~4배 높다는 패턴을 파악
- 고객들이 제품 상세페이지에 더 많은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동영상의 위치를 웹페이지 제일 상단으로 조정
- A/B테스트를 통해 동영상 위치를 조정하여 최저가 검색의 버튼 클릭률이 75% 상승하는 효과 발생
- 해당 경험을 통해 매출의 증대로 이어짐
사실 학습하면서 결국 매출 증대가 몇 퍼센트 증가했는지도 있으면 좋은데,
학습자료에는 그런 내용은 없다....이것만 봐서는 그래서 효과가 있는지 직접적인 정량적 측정은 힘들어 보인다...
다음 예시를 보면 좀 낫다.
세계적인 클라우드 기반 파일 공유 서비스.
- 유료 회원의 패턴 분석해보니 기가입자의 E-MAIL 추천 링크로 들어오는 회원의 전환율이 높다는 것을 확인
- E-MAIL 추천을 활용한 마케팅 비율 증가
- 해당 마케팅을 통해 유료 회원 및 APP 다운로드 증가
위 사례가 단적인 예가 될 것 같다.
이전의 마케팅 기법이라면, DROP BOX를 홍보하기 위해 배너광고나, 티비 광고등 커머셜에 촛점을 맞췄겠지만, 실제 유료로 가입한 회원의 유입 경로를 파악해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데이터를 공부하고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고 하면, 소위 뜨고있는 영역이라고 해서 학습중인데,
실제로 해당 마케팅을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건 역시 시스템인 것 같다.
패턴 분석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와 이를 학습해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분석기법...그리고 자동화 까지
결국에는 빅데이터로 모든게 귀결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