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학습]하이퍼커텍트(HyperConnect) 알아보기
- 경제_부동산/경제
- 2021. 10. 30.
2020년 매출 상위 TOP3 등극한 앱
하쿠나 라이브
하이퍼커넥트 회사는 무슨 회사인가?
회사 소개야 회사 홈페이지나 위키에 더 자세히 나와있을 테니 요약하자면,
"하쿠나라이브" 앱을 개발한 회사다.
앱마케팅을 공부하면서 2020년 매출 상위 앱을 보는데 2위에 익숙치 않은 이름이 있었다.
"하쿠나 라이브"??
그리고 앱 매출 상위 기업을 보는데 카카오, 네이버 다음에 떡하니 3위의 위용을 보여주는 회사가 있었으니,
바로 하이퍼 커넥트라는 회사였다.
그래서 해당 기업을 분석해 보려 한다.
하쿠나 라이브 앱
한국, 일본, 동남아, 중동, 터키 등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참여자가 채팅을 통해서만 호스트와 이야기할 수 있는 다른 앱과는 달리 하쿠나라이브에선 직접 영상을 통해 소통에 참여할 수 있다. 최대 4명이 지연시간 없이 동시에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게스트모드’ 기능을 통해서다. 진행자와 2~3명의 참여자가 분할 화면에서 영상을 통해 소통하고, 다른 참여자들은 채팅으로 반응하는 식이다.
2021년 10월말 기준 구글스토어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출처: 하쿠나 라이브 - 나무위키 (namu.wiki))
이걸 만든 하이퍼커넥트 회사는?
국내에서만 유명하지 않고, 해외에서 더 유명해진 기업이다.
2014년에 설립한 소셜 플랫폼 기업으로 2019년 1700억의 매출을 기록하고, 2020년 상반기에만 1,200억 매출을 넘게 기록하는 스타트업의 강자이다.
시작은 하쿠나 라이브가 아닌 "아자르"라는 앱으로 하쿠나라이브처럼 동영상 채팅 앱으로 230여개 국가에서 5.4억건 이상 다운로드 한 메가 히트 앱을 시작으로, 하쿠나 라이브, 데이팅앱인 '슬라이드'를 론칭해 계속 성장하고 있다.
RTC(Real-Time Communication) 기술을 이용해 국가, 통신망, 단말기 사양 등에 구애받지 않는 최적화된 영상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 같은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우리의 손형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를 비롯한 알토스벤처스 등의 투자자들이 이미 지원을 많이 하고 있고, 얼마전 미국의 매치에서 하이퍼커넥트 지분을 약 2조원에 100% 인수하면서 이제 국내기업의 타이틀이 사라졌다.
(출처: https://zdnet.co.kr/view/?no=20210210090808)
IT세상을 바꾸는 힘 지디넷코리아
국가대표 테크미디어 지디넷코리아
zdnet.co.kr
이 회사를 인수한 매치는 어떤 회사?
매치그룹은 세계 데이팅 앱 점유율 1위(60%) 기업이다. 주력 서비스인 틴더 외에도 진지한 만남을 원하는 사람을 위한 ‘힌지(Hinge)’, 45세 이상을 위한 ‘PoF’ 등 수십 개 앱을 운영 중이다. 지난 2월에는 비디오 소통앱 ‘아자르’를 서비스하는 국내 스타트업 하이퍼커넥트를 인수하며 사업 영역을 넓혔다.
애초에 방향성이 아주 맞는 두 기업인 것으로 보인다.
현재 매치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고,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국 19개 증권사가 제시한 매치그룹의 평균 목표주가는 174.33달러다.